티스토리 뷰

방울토마토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일반 토마토보다 크기도 작고 달콤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아이들한테도 인기가 많습니다. 방울토마토에는 특별한 독성물질이 없어서 안전하게 섭취할수 있는데 최근 이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나 메스꺼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서 식약처가 긴급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방울토마토 구토

인터넷에서는 방울토마토를 키우기 위해 성장촉진제를 썼는데 그 원인으로 방울토마토를 먹게 될 경우 구토나 메스꺼움을 유발한다는 소식이 떠돌지만 정부가 오늘 밝힌바에 의하면 토마토에 들어가있는 토마틴(Tomarine)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토마틴(Tomatine)이란?

"토마틴(Tomatine)"은 토마토 식물의 열매, 잎, 줄기 등에 존재하는 독성 생리활성 물질입니다. 토마틴은 스테로이드 알카로이드의 일종으로, 독성이 있어 대량으로 섭취하면 소화기장애, 발열, 두통, 혼수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든 토마토에 토마틴 성분은 들어있지만 정부가 밝힌바에 따르면 특정품종인 'HS2106' 방울토마토가 평년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되어서 방울토마토가 익은 뒤에도 토마틴 성분이 많이 남아있고 그것이 구토나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해당 외 품종 방울토마토는 안전하다고 하니 안심하고 드셔도 될것 같습니다.

혹시 방울토마토를 먹다가 쓴맛이 많이 난다고 하면 섭취를 중단하시면 되고 혹시나 구토나 메스꺼움이 유발되는 경우에는 금방 회복될 수 있다고 하니 별다른 약은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이상 방울토마토 구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